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간이식

보건복지부 비영리 민간단체 한국간이식인협회

생체 간이식

생체 부분간이식

생체 간이식을 받을 환자는 수술 날짜가 정해지면 내과로 입원하여 각종 검사를 받습니다. 이후에 수술 3-4일 전에 수술을 시행할 외과로 전과가 되어 수술준비를 본격적으로 합니다. 본원에서는 이식 수술 전날 환자가 지금까지 받은 모든 검사 결과를 토대로 이식 받을 환자에 대해서 환자 상태를 최종적으로 점검하는 모임을 가집니다. 이후에 집도의 교수님이 직접 보호자들을 만나 환자의 상태 및 수술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이루어집니다.

뇌사자 간이식은 항상 응급으로 시행되기 때문에 국립 장기관리 센터에서 수혜자가 선정되면 담당 병원으로 연락이 오고 선택된 환자에게 코디네이터가 연락하며 연락을 받으면 금식을 유지한 상태로 가능한 한 빨리 입원하여 대기하여야 합니다. 입원 후 검사도 응급으로 필수검사만 실시하고 처치도 신속하게 이루어져서 본인에게 연락 후 수술까지 보통 24시간 이내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자나 보호자가 당황스럽지만 잘 협조해 주셔야 합니다.

환자는 수술 시작 시간은 약 10시간정도 소요되며, 아침 7시30분 수술이 시작되기 때문에 약 30분전에 수술실로 들어가게 됩니다.
간이식은 공여자와 수혜자의 수술이 거의 동시에 진행이 되지만 공여자가 개복 수술 후 제공할 장기의 안전성을 확인 후에 수혜자 수술을 진행 합니다.
공여자의 경우 일반적인 간 절제술에 준해서 마취와 수술이 진행되지만, 수혜자의 경우 환자 상태가 중하고 수술 시간이 길기 때문에 일반 환자들에 비해서 훨씬 복잡하고 치밀한 마취 및 수술 준비가 이루어집니다.

말기 간질환은 간의 단순한 기능저하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간 안에 병을 일으키는 간염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거나 간암 등을 가지고 있어서 질병의 치료를 위하여 또한 새로운 간을 이식할 공간의 확보를 위하여도 반드시 질환이 있는 간을 제거해야 합니다. 혈관과 담도등 주요 간의 구조물들을 안전하게 분리한 후 공여자 수술 진행 상황에 맞추어 원래의 병든 간을 완전히 적출하게 됩니다.

실제 성인에서 가장 많이 하고 있는 이식의 형태로 공여자의 우측 간을 수혜자에게 이식하는 방법이다. 일단 이식될 간이 준비되면, 환자의 병든 간을 제거하고 그 자리에 새로운 간을 놓게 됩니다. 새로운 간의 연결은 간정맥, 간 문맥, 간 동맥 순으로 문합합니다.
간정맥을 잇고, 이어서 간 문맥을 잇게 되면 그런 다음 혈액을 다시 이식 받은 간으로 통하게 하는데 이를 ‘재관류’라고 합니다.
이때가 이식 수술에 있어 위험한 순간으로 일시적인 혈압 저하에서부터 심 정지까지 다양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단 재관류 후 환자의 상태가 안정이 되면 뒤이어 간 동맥을 연결하고 담도를 연결하게 됩니다. 특히 간 동맥은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수술 현미경을 사용하여서 연결합니다.

마지막으로 담도를 연결하게 되는데 담도는 환자의 담도에 직접 연결하던가 아니면 환자의 장에 연결하게 됩니다.
모든 문합이 끝나면 세밀한 관찰과 지혈을 시행하고 술중초음파를 이용해 문합한 혈관의 혈류를 확인합니다.
이후 배액 관을 삽입한 후 배를 닫으면 수술은 끝나게 됩니다.

공여자 수술
제공자 간의 우엽 및 좌엽으로 절단

수술은 시간이 약 6-8시간 정도 소요되는데 수혜자 수술과 보조를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개복 후 간의 지방변성 정도를 판정하기 위해 간 조직검사를 시행한 후 공여자의 담낭은 담도 조영술과 수술의 편의를 위해 제거되고, 공여자 간의 좌우 비율과 간 이식편의 중량 등을 고려해서 공여자에서 절제할 이식편의 종류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즉 간이식에 필요한 장기의 크기는 환자체중의 1%가 필요하므로 만약환자의 체중이 60kg이면 약 600gm의 장기가 필요합니다.
절제되는 이식편의 종류는 성인 생체 간이식의 경우 크게 우엽과 좌엽이 있고, 소아는 좌외 분절 혹은 좌엽이 있습니다. 특히 생체이식도 제공자의 안전이 최우선이고 안전성을 해치는 상황에는 어떠한 경우도 수술해서는 안됩니다. 우엽 절제의 경우에 공여자에게 남는 간의 용적이 원래 간 크기의 30-35% 이상이라면 향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생체이식에서 환자의 수술
  • 환자 간경변증

  • 질환이 있는 간의 절제 후 상태

  • 생체 간이식 후 상태

출처 -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